퍼스널 브랜딩, 개인 마케팅이란 말을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요즘은 개인이 브랜드가 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은 각자 본인이 마케팅을 하여 수익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안으로서, 개인의 가치 또한 높일 수 있어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등과 같은 곳에 파워 계정, 파워 블로거처럼 개인의 계정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인다면 그것이 바로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슨 뜻일까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personal branding) 의 뜻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서 본인의 이미지를 구축, 관리하여 본인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따라서 USP(Unique Setting Point)가 필요합니다. 즉, 본인의 독특한 매력을 키워야만 퍼스널 브랜딩이 되는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딩 하는 방법
우선 자신의 객관화 즉,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브랜드는 남이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닌, 본인 스스로 만들어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가치를 파악하여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여 자신이 원하는 나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퍼스널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좋아하는 일과 퍼스널 브랜딩이 연결된다면 좋은 콘텐츠가 나올 것이며 본인도 만족하고 소비자도 즐거운 양질의 가치가 창출되어 수익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실행해보기입니다. 정보를 수집하고, 글만 읽고 있으면서 실천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단 본인의 생각에 따라서 도전하다 보면 그 속에서 얻어가는 것이 분명히 있습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과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본인만의 무기를 가지고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판매하기 전에 가치를 나누어 사람들을 모으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본인이 알고 있는 정보나 가치를 나누는 것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누고 공유하다 보면 사람들이 주변에 모일 것입니다. 글 쓰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글을 보면서 따라 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기입니다.
1. 나의 콘텐츠를 누가 볼 것인가?
2. 그들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2가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타깃층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2030 세대의 직장인으로 잡는다면, 부업으로 돈을 버는 방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궁금해할 것이고 재밌고 공감 가는 글을 쓴다면 반응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경영학 전공인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케팅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시도하다 보면 길이 보일 것입니다!
브랜드는 가장 팔기 쉽습니다. 무자본으로 무한의 가치를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작, 유통, 상품까지 모두 본인인 것입니다. '나'는 대체할 수 없는 브랜드로서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선점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기회를 잘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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